전화번호안내

031-855-0350

0

진료시간안내

진료시간보기

  • 평 일 AM09:00~PM07:00
  • 토요일 AM09:00~PM02:00
  • 점심 PM01:00~PM02:00

무릎통증

Home _ 통증클리닉 _ 무릎통증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은 나이 들어 생기는 병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요즘에는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관절염의 조짐을 보이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나이 들어서도 젊은 사람처럼 건강한 관절을 가지고 어디든 갈 수 있다면 삶의 질 자체가 다를 것입니다. 관절염은 젊어서부터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왜 생기나요?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에 있는 연골(물렁뼈)이 손상되거나 닳아서 생깁니다. 대부분 나이가 많은 노인과 비만한 사람에게 많습니다.
고혈압의 분류
퇴행성 관절염의 대표 위험 인자
관절의 손상 비만 유전적 요인 고령(노화)
운동부족(활동감소) 폐경기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 감소
과도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가 갈 경우 젊은 여성의 경우 잦은 하이힐 착용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은?

손, 척추, 고관절, 무릎 관절 등에서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고 아프면서 움직임에 제한이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계단을 오를 때, 앉았다 일어날 때 더 아픕니다. 관절을 계속 사용할수록 통증은 심해집니다.

  • 한쪽 관절에만 나타나는 통증
  • 습한 기후에 민감하고 쑤시는 듯한 통증
  • 쓰면 쓸수록 심해지는 통증과 관절 마디의 변형

퇴행성 관절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질병의 특징을 이해하고 정신적인 안정을 마련해 주면서, 통증을 경감시키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 변형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의 분류
체중 감량 적당한 운동 관절염치료제
복용
인공관절 등
수술요법
·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 체중을 줄여 관절 연골에 몰리는 힘을 줄임으로써 관절 손상을 막아야 합니다. 체중이 1kg 늘면 무릎 관절에는 7kg의 무게가 실려 물렁뼈가 닳게 되므로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체중을 줄이도록 합니다. · 조깅,계단 오르기나 무거운 물건 들기는 관절연골 손상을 악화시키므로 이런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 수영, 실내 자전거 타기 등 관절 연골을 보호하고 관절 주위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증상의 정도에 따라 약물을 사용합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소염 진통제를 , 심한 통증의 경우에는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이부프로팬 등을 사용하며, 극심한 통증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국소적으로 관절강내에 주입하기도 합니다.
· 퇴행성 관절염이 매우 심해서 운동이나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관절이 제 기능을 못해 걷기조차 힘들 정도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 관절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무리한 동작의 반복, 좋지 않은 자세 등은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무리하고 격렬한 운동은 관절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